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자격증 준비, 시험 공부

공인중개사 취업 경로와 연봉

by AppMobile 2022. 7. 6.
반응형

공인중개사 취업 경로와 연봉

공인중개사 취업 경로와 연봉
공인중개사 취업 경로와 연봉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셨다면 이제 향후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통해 부동산중개업에 대한 자격과 권한을 부여받고 또 국내의 부동산업, 금융업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부 기업에서는 자격증 수당과 승진 혜택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법인

먼저 공인중개사 취업 경로로는 부동산 중개법인이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법인은 가장 대표적인 공인중개사 취업 분야인데요, 소형 중개사무소와는 달리 법인 형태의 대규모 중개법인 단체의 큰 규모로 운영되기에 매우 다양한 종류의 매물을 중개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상가, 오피스텔, 테마 빌딩 등 한 법인 내에 다양한 사업 군이 존재하고 주 업무가 당연히 부동산 중개이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필수사항입니다. 부동산 중개법인은 IMF 이후 우리나라에 외국계 부동산들이 들어오면서 자리를 잡은 곳인데요, 대표적으로 ERA, CBRE, 세빌스, JLL, 센츄리 21, REMAX 등의 외국계와 원 빌딩, 두바이 등 한국 중개법인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통상 주거용보다는 상업용 시장에서 활발이 움직이고 있으며, 빌딩 매입 매각, 개발부지, 대형 개발사업 컨설팅 등을 주로 담당하고 있답니다.

부동산 투자회사

다음으로 공인중개사 취업 경로는 부동산 투자회사가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회사는 일반적인 투자회사보다 부동산 분야에 투자 비중이 높은 회사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에서 부동산학개론에 부동산투자론, 부동산 시장론, 경제론 등이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회사에서 공인중개사 취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건축시행사

다음 공인중개사 취업 루트는 건축 시행사입니다. 건축 시행사는 건설 사업을 기획하는 곳으로 부동산 재개발 사업 참여 시 공인중개사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곳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시 부동산 공법을 공부하게 되는데요. 이때 건축법에 대한 지식도 쌓게 됩니다. 따라서 공인중개사 자격증 보유자는 건축시행사 취업 시에 재무적, 법적, 건축학적 지식을 두루 갖춘 인재로 다른 지원자에 비해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금융기관

금융기관도 공인중개사 자격증으로 취업할 수 있는 곳인데요, 금융기관 내 부동산 금융부서에서 공인중개사 보유자에게 취업 가산점을 부여하기도 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시면 한번 이력서를 넣어봐도 좋을 듯합니다.

공기업

마지막으로 공인중개사 취업 경로로 공기업 쪽이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공기업으로 한국 부동산원, 서울 주택도시공사, 경기 주택도시공사, 한국 토지주택공사(LH) 등이 있는데요, 해당 공기업에 취업하시면 금융기관과 비슷하게 공인중개사 가산점이 주어집니다.

공인중개사 연봉

그렇다면 공인중개사 연봉이 또 궁금하시리라 생각되는데요. 대략적인 금액을 말씀드리자면 부동산 중개법인 중 외국계 일부에서는 꽤 높은 연봉을 제시받는 경우가 있으나 초보가 고연봉을 제시받기란 어려우며 고연봉은 여러 영역에서 일정한 업무능력을 보유한 이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빌딩 등 상업용을 주로 다루는 중개법인은 팀장급 이후 중개수수료 정산 비율이 높아지기에 대부분 1억~2억 전후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