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자격증 준비, 시험 공부

공인중개사 자격증 철저한 준비계획

by AppMobile 2022. 6. 19.
반응형

공인중개사 자격증 철저한 준비계획

공인중개사 자격증 철저한 준비계획
공인중개사 자격증 철저한 준비계획

학창 시절에도 의무교육과 사교육을 받아 중상위권의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장래가 밝은 부동산학과 입학에 성공했거든요, 그래서 법률 분야 자격증과 부동산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했는데요. 제가 전공한 부동산학과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소유하면 다양한 직업의 부동산 업계로 진출할 수 있었답니다. 또한, 애널리스트, 사무원, 공무원, 평가사, 금융자산운용사 등의 안정적이고 초봉부터 일반 직장인보다 높은 연봉으로 취직할 수도 있었어요. 진입로가 다양한 동기들은 각자 자신이 희망하는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 졸업시즌을 맞아 바빴는데요. 다들 졸업장과 라이선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생각으로 자기 계발에 돌입하더라고요. 이렇다 보니 저도 친구들을 따라 자연스럽게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처음부터 부동산 시장에 관심이 많아서 해당 학과를 공부했기에 저의 목표는 이미 뚜렷했거든요. 다만, 대학교 2학년 때 진로에 관해 이야기하다가 제가 중개업으로 진출할 생각이라니까 선배들이 말려서 흔들렸던 적도 있었어요. 제가 도전할 전공 관련 자격증은 준비기간도 길었고, 응시기회도 매년 단, 1차례만 주어지니까 신중하게 생각하라는 현실적인 조언에 흔들렸답니다. 남은 2년간 충분히 생각하고 고민해봤지만, 역시나 저의 선택은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소지하는 것이었어요. 부동산 관련 업계에서 해당 자격증은 1번만 취득하면 경신 없이 평생 사용할 수 있었거든요. 부담되었어도 철저한 준비계획만 있다면 충분히 얻어낼 수 있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실현하고자 시험과목, 시험일정, 수험전략, 교육기관도 웹서핑을 통해 상세히 알아봤죠.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우선,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토지, 건축물, 토지의 정착물, 재산권, 물건 등에 관한 거래당사자 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계약 등의 권리와 득실 변경을 수행하는 자격을 인정받았는데요. 자격증 시험은 일차와 이차로 2번 나눠서 치러지더라고요. 그래서 시험과목도 일차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 특별법이었고, 이차는 부동산공법, 공시법, 세법, 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로 총 5과목이었습니다. 그리고 라이선스 취득에 필요한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과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을 넘어야 최종합격자로 자격증을 교부받는 규정이었어요. 생각보다 할 만하겠는걸? 이란 생각이 먼저 들었는데요. 합격한 선배들은 꽤 긴 고난의 여정이 될 거라며 응원해주면서 특히, 과락에 주의하라고 일러주더라고요. 40점 미만의 점수를 맞을 정도로 어려운 과목이 있나? 찾아봤더니 일차에서는 민법이 상당한 수준의 지식을 평가했고, 이차는 공포의 법이라고 불리는 공법이 핵심과목이었어요. 그래서 평균 합격률도 20%에 달하며 10명 중 2명은 떨어진다는 통계에 내가 그 2명은 되지 말자란 각오로 임해야 했습니다. 제가 응시한 2021년 제32회 차 공인중개사시험일정은 10월 30일(토)로 매년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시행된다는 정보와 일치했고,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276일가량이었어요. 계산해보니까 대략 9개월 정도였는데요. 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중, 코로나로 인해 노트북과 태블릿 PC로 공부하는 것이 익숙해진 탓에 학교 수업과 같은 인강을 듣기로 했습니다. 갑자기 공부환경을 바꾸는 것보다는 평상시 해왔던 학습관을 유지하는 게 나을 것 같았어요. 게다가 등원 수업은 학원과 집의 거리도 계산해야 하고, 그 시간이 아까울 것 같더라고요.

과목별 공부 준비 방법

과목별 지도교수님도 수강생이 직접 컨택해서 여러 가지 공부법과 풀이 유형, 스토리텔링의 수업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으니까 36주라는 장거리 마라톤과도 같은 시간을 이겨내기 적합하다고 생각했답니다. 또한, 가장 어렵다는 민법과 공법의 내용도 주기적으로 상기시키기엔 인강이 최적이라고 판단했어요. 시공간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간편하게 해당 단원을 예습,복습할 수 있으니까요. 저는 4달가량 최대한 많은 회독으로 기본개념과 원리를 확립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동산학개론과 민법의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를 풀면서 1차 시험을 대비했는데요. 개론은 총론, 각론, 감정평가론으로 학습량이 많았지만, 계산문제는 공식을 외우면 금방 해결되는 문제였고 평가범위를 축소하는 일은 이영방 교수님의 전략 제시, 핵심정리, 출제경향 파악, 주요 포인트 학습을 통해 차곡히 점수와 경험치를 쌓았습니다. 그리고 민법은 압도적인 강의 경력과 클래스를 지닌 여섯 분의 전문가 교수님들께 흥미로운 주제로 학습에 재미를 찾았고, 추상적인 법 과목을 제도와 사례, 판례로 접근했더니 자신감을 얻어 조문, 규칙, 법령, 개정안, 조항 등의 공략에도 성공했답니다. 중개사법은 본래 공법의 점수를 채우는 과목이었으나 회차를 거듭할수록 어려워지고 있으니 함정 문제를 조심하라고 강조해주셨어요. 그래서 지문은 반드시 끝까지 읽고 논리적인 관점에서 답을 도출한 연습 덕분에 원하는 점수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공시법은 등기법과 지적법이 핵심이었고, 세법과 함께 40문제가 출제되기에 오히려 중개사법보다 쉽더라고요. 게다가 세법은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부가가치세가 제외돼서 5과목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답니다. 이처럼 2과목에서 점수를 충족했더니 공법은 체계도에 따라 주택법, 건축법, 농지법, 국토의 계획 이용에 관한 법률을 익혀 50점을 받았더니 절대평가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서 동차 합격이란 영광을 얻게 되었습니다. 21년에는 40만 명이 넘게 응시했는데요. 22년 수험생분들께서도 정기회 차 원서접수시간에 꼭!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