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자격증 준비, 시험 공부

공인중개사 자격증 일과 병행하면서 준비했어요

by AppMobile 2022. 6. 19.
반응형

공인중개사 자격증 일과 병행하면서 준비했어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일과 병행하면서 준비했어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일과 병행하면서 준비했어요

저는 올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수험생활을 하고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함인데요. 아무래도 100세 시대까지 발전했다고 하지만 그에 비해 퇴직의 나이는 정말 젊었어요. 남은 인생 동안은 뭘 하고 살아야 하나 일찍부터 고민을 하게 되었는데요. 저희 부모님을 보고 답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두 분께서는 부동산 일을 하고 계시는데요. 40대 때 취득한 라이선스로 노후까지 안정적인 생활을 기대할 수 있었어요. 이런 부모님을 보니까 한편으로는 대단하면서 부러웠는데요. 회사일만 계속하다가는 정년이 되어서 경제 활동이 끊길 수 있다는 생각에 서둘러서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침에 일어나서 회사를 갔다가, 저녁에 퇴근을 해서 집에 오면 아무것도 안 하고 허무하게 보내는 일상이 지루했는데요. 목표 없이 그저 보내는 시간이 아쉬웠는데, 새로운 도전이 생기니까 삶의 활력을 찾은 것 같아 좋았어요. 또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앞으로 미래는 걱정 없겠다는 생각에 위안이 되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생각을 해봐도 회사를 퇴사하고 난 후 어떻게 살아야 하나 잘 떠오르지 않았는데, 정년 없는 전문직으로 비교적 자유로운 직업이라는 점에서 노후를 실질적으로 대비할 수 있었어요. 이 시험은 나이와 성별, 학력, 지역 등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경력이 단절된 주부들도 쉽게 도전을 하고 있었어요. 최근 합격 추이를 분석해 보았을 때 남녀 비율이 거의 동일했어요. 취업은 물론이었고, 재테크에도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남녀노소 인기 있는 라이선스였습니다. 취득을 하면 창업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알아보니까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었어요. 합동, 개인 사무소는 물론이었고, 부동산 관련 기업 및 외국인 투자 중개법인, 부동산 컨설팅 등 취업의 문도 꽤 넓었습니다. 처음에는 퇴직 후 활용하려고 했는데, 다른 분야로도 이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합격 후 바로 이직할 것은 아니지만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이렇게 장점이 정말 많았지만 시험 일정은 1년에 단 하루뿐이었어요. 그래서 한 번에 합격해야 했습니다. 제가 목표로 한 2022년 제33회 시험 일정은 정기 원서접수가 8월 8일에 시작해서 12일에 마무리가 될 예정이에요. 그리고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는 빈자리 접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의 경우 무려 40만 명이 응시했기 때문에 빈자리가 있을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8월 8일에 접수를 하려고 잊지 않기 위해 휴대폰에 알림까지 설정을 했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시험 시행일은 10월 29일입니다. 매년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진행되었는데, 올해도 마찬가지로 이 전통을 따르게 되었어요. 마지막으로 합격자 발표일은 11월 30일입니다. 이렇게 일정을 확인한 후 남은 시험 일정을 계산했더니 1년 정도 남았어요.

공인중개사 시험과목과 공부법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과목도 알아보았습니다. 1차와 2차로 구분되어 있었고, 1차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 특별법이었어요. 2차는 중개사법령 및 실무, 공법, 공시법 및 세법이었습니다. 이렇게 총 5과목의 이름을 보니까 살짝 겁이 나기도 했어요. 과연 전문적인 내용을 모두 알고 시험을 볼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는데요. 다행히 저희 부모님께서는 먼저 응시하신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조언을 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몇 가지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난 후 학습 방법을 정했는데요.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학원을 다니기 어려웠어요. 매일같이 정시 퇴근을 하면 가능할 수도 있었는데, 한 달에 몇 번은 야근이 있었어요. 학원을 하루 빠지게 되면 진도를 나가는 데에 지장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독학은 아무래도 안될 것 같아 인강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저는 인강 공인중개사의 도움을 받았어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더블 환급 평생 수강반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우선 올해 1차와 2차 모두 합격을 하면 100프로 전액 환급이었고, 2022년 1차만 합격했을 때 50프로 그리고 2023년 2차를 합격하면 또다시 50프로를 환급받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많기 때문에 환급받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모든 교수진의 최신 강의를 평생 무제한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보통 인강의 경우 수강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었는데, 이곳은 그러지 않아도 되어서 조급하게 강의를 수강하지 않아도 되었어요. 그밖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있었는데, 필요한 것을 골라 지금까지도 든든한 수험생활을 보낼 수 있었어요. 다음 달까지 개념을 완성하고 문제 풀이에 매진을 할 계획인데요. 열심히 준비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꼭 취득하려고요.

반응형

댓글